최고의 파워로 이 힘을 갖고 태어나면 뭐든지 활력 넘치게 성과를 낼 수 있다. 그래서 무슨 일이든 숙달이 빠르다. 그러나 남을 지배하는 힘은 없다. 단지 정성껏 윗사람을 섬기고 공경할 뿐이다. 착한 사람이다.
최고의 힘으로 절대 남에게 고개 숙이지 않는다
상황이 어쩔 수 없어 남의 밑에 있더라도 절대 속으로 머리 숙이는 법이 없다. 뛰어난 계략과 리더의 기운이 있어 언젠가 그들의 우두머리가 된다. 내 길을 걸어 가는 기개가 있다. 겸허한 자세로 배려하는 수양을 쌓아야 무리가 없다.
강력한 힘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위대한 힘이다. 독립심이 왕성하므로 조상의 업(業)을 계승하기보다는 스스로 창업을 한다. 이른바 창업주들이 여기에 속한다. 항상 없는 곳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어 하는 발상과 안목을 갖추고 있다. 자수성가 한다.
강한 힘으로, 보이는 것은 모두 가질 수 있는 추진력이 있다. 그러나 용기만 있고 모사(謀事)가 없어 없는 자리는 만들지 못한다. 지기 싫어하며, 있는 자리는 원하면 차지할 수 있는 출세가도의 원천이다. 윗사람으로부터 인정받아 승리의 벨트의 주인공이 된다. 그러나 아랫사람에게 베풀 줄 모르면 원성이 높아 위태롭게 된다.
강력한 힘에서 밑으로 내려가기 위한 중간 단계로 아직 겉 힘은 그런대로 강력해 보이나 실속이 없다. 온후하지만 적극성이 없으며 웅대한 일을 좋아하지 않는다. 마음 편한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며 매사 순종적이고 원만하게 화합한다. 다툼을 싫어하고 다툴 일은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다투지 않고 이기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세밀한 작전으로 제압할 수 있도록 머리를 써야 한다.
모든 일에 영양을 줄 수 있는 힘이다. 온후하고 교제에 능해 친한 사람이 많다. 그러나 큰 뜻을 품지 않고 현 상태로 만족한다. 또 부모와 인연이 희박하고 양자 또는 데릴사위가 되기도 한다. 무엇을 해도 거짓이 없는 착한 사람이다.
유시무종(有始無終). 스스로 자기 할 일을 챙기지 못한다. 이내 싫증을 내고 자기 갈피를 잡지 못한다. 사치와 허영이 심하고 끝까지 해내는 지구력이 부족하다. 그래서 이성교제도 오래가기 힘들다. 월(月)에 이것이 있으면 어려서부터 멋만 좋아하고 유행을 따른다. 자기 허물을 벗지 못한다. 좋은 곳을 찾지 말고 있는 자리를 좋게 만들 각오로 헌신하라.
다정다감한 기운. 심신이 쉽게 피곤해 한다.
육체적 활동보다는 정신적 활동에 능하다. 언제라도 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건강에 유념하여 의외로 장수하는 사람이 많다. 육체적 직업보다는 학술적 직업이 유리하다.
결단력이 부족하고 걱정이 많다. 경제에 무관심하며 종교, 철학, 학술, 예술 등 학문에 관심이 많다. 알고자 하는 것과 하고자 하는 일은, 차라리 죽는 한이 있더라도 끝까지 한다. 끝을 보고 마는 끈질긴 힘이 있다. 부부의 연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 사람이 많다.
죽은 사람처럼 겉치장을 하지 않고 축재에만 전념한다. 철저한 실용주의이고 경제 위주로 처신하므로 공부나 일도 돈 때문에 한다. 종교나 철학은 필요 없다. 경리 계통에 능하며, 경제적이고 검소하여 구두쇠 소리를 듣는다. 그러나 나름대로 자기 취향이 있다.
이내 싫증을 내는 급한 성격이다. 처음에는 열심히 하나 곧 팽개쳐 버린다. 칭찬하고 아부하면 홀딱 빠져 속는다. 반면에 자기 마음에 들지 않으면 상황이 어찌 되었든 단칼에 잘라 버린다. 변화를 즐긴다. 그러나 자기보다 상황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현실을 살기 힘들어진다.
유머가 있으며 인간미가 풍부하다. 어린 아이처럼 순박하나 진위를 가릴 줄 모른다. 멋을 부려도 어딘가 어설프고 촌스럽다.
약간 부족한 듯싶은 사고력을 지녔으나 사람이 좋아 친구가 많다. 정이 많고 가림이 없어 누구나 좋아한다.